사계절 중 가장 살이 찌기 쉬운 계절인 겨울이 점점 다가오고 있다. 날씨가 추워지면 몸은 한껏 움츠러들고 바깥 활동이 줄어들며 운동량이 줄어드는 경우가 다반사다. 이럴수록 구부정한 자세를 펴고 몸을 풀어주는 것이 좋은데 필라테스가 특히 도움이 될 수 있다.
필라테스는 반복되고 연속되는 동작을 통해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증가시킨다. 특히 흉곽 호흡을 통해 운동 효과를 더욱 높인다. 운동을 통해 몸의 정렬을 바로잡기 때문에 몸의 균형을 찾고 단련하는데 탁월하다.
만약 정렬이 무너져 근육의 균형이 망가지면 척추가 휘어지고 골반은 틀어지며 거북목, 일자목이 생기는 등 다양한 문제를 나타낼 수 있다. 이를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인체의 중심인 코어 근육을 강화해야 한다. 이때 필라테스의 다양한 기구, 동작들을 통해서 밸런스가 무너진 근육을 스트레칭하며 강화함으로써 바른 자세를 만들어 갈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필라테스가 대중화되기 시작했고, 집에서 간편하게 운동하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하지만 초보자는 올바른 자세와 호흡을 유지하며 운동하는 것이 쉽지 않아 잘못된 자세로 운동하게 될 수 있다. 그럴 경우 오히려 통증의 증가나 체형 불균형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지도 아래에 운동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겨울철 춥다고 움츠러들지 말고 꾸준히 필라테스와 같은 운동을 하며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좋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