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을 구부리고 앉아있거나, 짝다리를 짚고 서있으며, 다리를 꼬고 앉는 등 삐뚤게 있으면 자세를 바르게 하라는 말을 종종 듣게 된다. 하루 종일 앉아서 업무를 하는 직장인들은 물론 서서 일하는 사람들까지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자세가 무너지게 된다면 신체의 변형, 통증 등 다양한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 몸의 근육들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하나의 근육에만 문제를 일으키는게 아니라 근골격, 심폐 기능 등의 이슈도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바르지 못한 자세로 책상에 앉아 모니터를 자주 보게 된다면 목이 앞으로 빠져나오게 되고 등은 굽어진다. 이로 인해 목 뒤 근육이 비대해지고 툭 튀어나온 등으로 변하게 된다. 또한 움직일 때 불쾌한 소리, 또는 염증이나 통증을 일으킨다. 척추의 커브가 들어간 곳에서는 근육이 단축되며 볼록한 커브에서는 근육이 늘어나 약해지게 된다. 또한 척추가 회전하거나 틀어지는 변형이 나타나면 몸속 장기가 눌리게 되어 기능이 원활하지 못하게 된다. 또한 측만의 경우 골반을 잡아주는 근육이 단축하여 허벅지 안쪽 근육이 짧아지거나 종아리 바깥 근육의 긴장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평소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게 아주 중요하다. 올바른 자세는 척추에서의 정상적인 곡선과 체중을 유지할 수 있는 하반신의 골격이 이상적인 정렬 상태 일 때를 말한다. 바른 자세에서의 중립 골반은 상하체가 올바른 정렬이 되도록 돕는다. 바른 가슴과 등은 호흡기가 원활하게 활동할 수 있게 해주며 한다. 또한 머리 균형이 잘 잡혀있으면 목의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쉽지는 않겠지만 좋은 자세를 유지하려는 노력은 우리 건강을 지키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