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해서, 멋진 라인을 만들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시작한다. 하지만 체중을 줄이고 유지를 하는 것이 쉽지 많은 않다. 이에 사람들은 더욱 쉽고 빠르게 살을 뺄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된다. 그러나 요요 없이 체중 감량을 성공하고 싶다면 몇 가지 사항을 주의하며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 지금부터 그 내용을 알아보자.
첫 번째는 끼니를 거르지 않는 것이다. 먹는 양을 줄이면 살이 빠진다는 게 당연한 이치이지만 무조건 살이 빠지는 결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끼니를 거르게 된다면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받을 수 없게 된다. 이로 인해 몸의 신진대사가 떨어지고 칼로리를 더 적게 태우는 체질로 바뀌며 영양에 대한 손실이 발생한다. 따라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않고 무조건 저칼로리를 섭취하는 방법은 건강을 위해서 피하는 것이 좋다.
두 번째는 몸무게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것이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체중계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곤 한다. 매일 무게를 재며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도 흔하게 볼 수 있다. 그러나 지방은 근육에 비해 가볍고 부피가 크기 때문에 체중이 같아도 더 뚱뚱해 보일 수 있고 더 날씬하고 탄탄해 보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근육은 지방보다 무겁기 때문에 운동을 열심히 해 근육이 붙었다면 더 체중이 늘어날 수 있다. 하지만 살이 쪘다고 오해해서 좌절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체중계에 집착하기보다는 눈바디와 몸의 느낌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몸무게는 일정한 범위 내에서는 약간의 기복이 있을 수 있으며 이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세 번째로는 과도한 운동을 하는 것이다. 운동을 하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것은 맞지만 살을 더 많이 빼고 싶은 마음에 평소보다 너무 과한 운동을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강도가 센 운동을 심하게 하면 오히려 면역계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고 몸의 건강에 무리가 가게된다. 여기에 식단까지 같이 하게 된다면 심각한 문제를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운동량을 서서히 늘리고 무리되지 않을 만큼의 강도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네 번째는 터무니 없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한달에 20키로 이상을 빼겠다고 다짐하는 등 성공하기 어려운 목표는 현실적으로 실현하기 쉽지 않다. 감량한다고 해도 요요가 올 가능성이 높아지며 실패하면 좌절하기 쉽다. 따라서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실현해 나간다면 성취감도 얻으며 건강도 챙기는 올바른 방향의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먹고 나서 후회하며 토하는 행동은 꼭 피해야 한다. 체중 감량에 심한 강박을 가지게 되면 음식을 먹고 후회하며 일부러 토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섭식 장애에 해당하는 행동이며 오히려 살이 찌는 체질로 변할 수 있다. 또한 위장에 상처가 나게 되고 염증이 생기는 등 건강에 큰 문제를 야기한다. 따라서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고 폭식을 하지 않게 규칙적이고 계획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