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고 구부정하게 앉거나 팔꿈치에 기대 앉는 등 잘못된 자세로 앉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일자목이나 거북목, 어깨 결림과 같은 증상을 매우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심지어 목이 잘 안 돌아가거나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도 흔하게 보인다. 따라서 평소에 목 어깨를 잘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 목어깨를 시원하게 풀어줄 수 있는 동작을 알아보자.
먼저 두 손을 뒤통수에 터치해 턱을 몸 쪽으로 당기며 뒷목을 늘려준다. 풀어질 때까지 몇 초간 유지한다. 이번에는 가슴 앞에 양손을 얹어두고 눌러내리 듯 힘을 쓰며 턱을 천정 방향으로 든다. 앞 목을 깊게 늘리며 유지하고 입술까지 천정 방향으로 내밀면 조금 더 깊게 늘려낼 수 있다. 다음으로 한 손으로 반대쪽 관자놀이를 터치하고 머리를 지긋이 당겨내며 목의 옆면을 길게 늘려준다. 그 상태에서 고개를 겨드랑이 쪽으로 돌려 뒤통수를 당겨낸다. 반대쪽도 똑같이 진행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두 손을 깍지 끼고 손바닥이 정면을 볼 수 있게 돌려 앞으로 길게 펴내 몸을 늘린다. 팔을 하늘 방향으로 뻗어 올리며 스트레칭 한다.
동작을 진행할 때 목이 많이 불편한 분들은 손으로 목 뒤를 받쳐서 진행하고 목이 과도하게 꺾이거나 무리해서 동작하지 않게 주의한다. 스트레칭 하는 동안 척추는 곧게 펴서 유지하고 숨을 참지 않게 깊게 호흡한다.















